2023 FIFA 여자 월드컵 호주/뉴질랜드 A조 1경기 후 분석 (뉴질랜드 vs 노르웨이)

BJ_크리스

·

2023. 7. 20. 18:56

반응형

2023 FIFA 여자 월드컵 호주/뉴질랜드 A조 1경기 후 분석 (뉴질랜드 vs 노르웨이)

대표

방금 전 역사적인 "2023 FIFA 여자 월드컵 호주/뉴질랜드"가 개막하였습니다. 이번 첫 경기는 개최국 뉴질랜드와 전통의 강호 노르웨이와의 경기였습니다. 경기를 보는 내내 숨가쁘게 지나간 부분도 있었고, 루즈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흘러갔는지 한번 같이 보시죠


2023 FIFA 여자월드컵 AU-NZ A조 1경기 결과

월드컵로고


2023 FIFA 여자 월드컵 호주·뉴질랜드 A조 1경기 [2023.07.20.(목) 16:00 (UTC+9)]
에덴 파크 (오클랜드, 뉴질랜드)
주심 : 야마시타 요시미 (일본)
관중 : 42,137명
뉴질랜드
1 : 0
노르웨이
뉴질랜드 노르웨이
48' 헤나 윌킨슨
-
경기 하이라이트 | 매치 리포트
Play of the Match: 
헤나 윌킨슨

2023 FIFA 여자월드컵 AU-NZ A조 1경기 분석

객관적 전력은 노르웨이가 훨씬 앞서나 뉴질랜드의 홈이라는게 변수였습니다.

 

여자월드컵 역사상 개최국이 첫 경기에서 패한 것은 1995년 대회에서 스웨덴이 브라질에 0:1로 패한 한 경기였으며, 나머지 경기는 모두 개최국의 전승이었다는 일종의 징크스도 있는 상황입니다. 전반전에는 뉴질랜드가 강 팀인 노르웨이를 상대로 적극적인 활동량과 직선적인 공격을 앞세워 기회를 많이 창출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다만 별도의 추가 시간 없이 경기 템포가 빨랐기 때문에 체력 저하에 따른 대비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후반전의 경기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후반 시작 3분만에 뉴질랜드의 헤나 윌킨슨이 순간적인 역습을 통해 선제골을 넣어 월드컵 첫 골을 기록했습니다. 이 골이 이번 대회 첫 골로 기록되었는데 이 골이 나오기까지 과정이 상당히 아름다웠는데, 골 킥에서 출발한 이 패스는 (골키퍼가 아닌 수비수가 처리했다) 오른쪽 사이드로 1번, 그 뒤에 바로 옆에 있던 선수에게 짧은 패스 1번, 그리고 바로 사이드로 달리던 핸드 선수에게 1번, 그리고 핸드 선수가 순간 가속력을 높여 아름다운 궤적을 그리며 윌킨슨에게 1번 총 4번의 패스로 골을 만들었습니다.

아름다운 패스워킹을 선보이며 선제골을 기록한 뉴질랜드

노르웨이는 이후로도 뉴질랜드를 상대로 딱히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지 못했고, 후반 막판 투바 한센의 기습적인 슈팅이 골대를 맞는 아쉬움을 삼켰습니다. 후반 정규시간 종료 직전 VAR로 뉴질랜드가 PK를 얻어 쐐기를 박을 수 있었으나 리아 퍼시벌이 때린 슛이 골대를 맞고 나오며 쐐기를 박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대로 추가골도, 동점골도 없이 경기가 끝나며 뉴질랜드가 승리하는 이변이 벌어졌습니다.

 

뉴질랜드는 이 대회 전까지 월드컵에 5번 출전해 3무 12패로 단 1승도 거두지 못하다가 드디어 첫 승을 따냈다. 뉴질랜드 선수들은 드디어 첫 승을, 그것도 강호 노르웨이를 잡으며 이뤄내며 경기가 끝나자마자 환호했다. 반면 노르웨이는 제대로 고춧가루를 맞은 셈이 되며 A조는 혼돈으로 빠지게 되었다.

 

개막전부터 엄청난 이변이 탄생했다.


곧 다른 개최국인 호주와 아일랜드의 경기도 있으니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공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