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F조 분석 (전력, 역대 전적 등 각종 정보)

BJ_크리스

·

2023. 7. 19. 21:59

반응형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F조 분석 (전력, 역대 전적 등 각종 정보)

대표

이제 이틀 앞으로 다가온 2023 FIFA 여자 월드컵 AU-NZ를 위해 현재 대한민국 대표팀은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번 멤버를 보면 정말 파격적인 멤버들이 참가하게 되어 우리의 기대감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조 국가들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F조

포트 #1 #2 #3 #4
국가
프랑스 자메이카 브라질 파나마

 

|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경기 전 전망

비전문가가 봐도 2강(프랑스, 브라질), 2약(자메이카, 파나마)으로 분류되어집니다.

 

"Les Bleus (파랑), Les Tricolores (삼색)"라는 별명을 남자 대표팀과 공통으로 쓰는 프랑스가 사우디 아라비아를 이끌며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에서 아르헨티나를 꺾는 이변을 연출한 에르베 르나르와 함께 결승 문턱을 넘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르나르 체제의 뢰블레군단은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두겠다는 포부를 선포했습니다. (현재까지 최고성적은 준결승) 후방의 웬디 르나르부터 전방의 유지니 르 소머까지 스타 군단으로 채운 프랑스가 신예 또한 스타 군단으로 채울 수 있을 만큼의 스쿼드로 포진하며 이번 대회 자신감이 그 어느때보다 달라지고 있습니다.

 

"레게 걸즈"라는 별명을 가진 자메이카 대표팀이 10년전만 하더라도 전문가들은 예상하지 않았을 2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꿈을 이룬 자메이카가 자국 역사상 두번째 월드컵에 레게 리듬을 전파하러 나왔기 때문입니다. 자메이카 대표팀은 희한하게 2010년 국가대표 "해체"라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2003 FIFA 여자 월드컵 미국과 2008 베이징 올림픽/축구(여자) 본선 진출 실패라는 이유를 앞세우며 내려진 결정이었습니다. 하지만 4년뒤 다시 재결성을 하고 예산도 지원하며 여자 대표팀의 성장이 보이더니 2018 CONCACAF 여자 챔피언십 미국에서 3위라는 기적적인 결과를 통해 월드컵에 진출했고, 다시 한번 2022년에 신임 론 도널드슨 감독의 지휘 아래 2022 CONCACAF W 챔피언십 멕시코에서 3위를 기록하며 본선행을 이뤘습니다. 이번 대회에 또 하나의 특징은 카리브해 국가 두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는 점입니다.

 

순드하게 감독의 지휘 아래 점진적으로 강해진 브라질은 UEFA 여자 유로 2022 잉글랜드를 상대로 승부차기 끝에 패배했지만 며칠 뒤에 벌어진 독일을 상대로 인상적인 2:1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브라질 최고의 스타 플레이어인 마르타 비에이라 다 시우바의 마지막 월드컵이기도 한 이번 대회에서 과연 어떤 폼을 보여줄지도 기대되는 가운데 아직 신예 선수들의 기량이 올라오지 않아 브라질로써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번 대회에서 결승을 목표로 훈련에 매진하고 있는 브라질입니다.

 

이번 대회에서 첫 세계무대에 데뷔하는 파나마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사실 2019년 대회때 본선에 진출할 수 있었으나 자메이카에게 밀리며 (그러고 보니 이번대회가 설욕전입니다) 플레이오프로 떨어졌고, 하필 플레이오프에서 아르헨티나를 만나 5:1로 대패하여 본선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회를 앞두고 플레이오프 결승전에서 파라과이를 만나 이기며 첫 진출권을 획득했습니다. 물론 16강 진출은 어려워보이지만 그럼에도 세계대회에 왔다는 사기가 그들에게 어떤 무기로 작용할지 지켜봐야 하는 단계입니다.

|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F조 각 국 전망

프랑스

예선 성적 2023 FIFA 여자 월드컵 유럽 예선 I조 1위
최근 월드컵 3개 대회 기록 2011 4강, 2015 8강, 2019 8강
대표팀 강점 2010년대 들어서 중국, 북한의 자리를 대체할 새로운 여자 축구 강호
대표팀 약점 토너먼트에서 늘 약한 모습

주요 선수 명단은 다음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감독
에르베 르나르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이끌며 아르헨티나를 격파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던 르나르 감독은 지난 3월에 부임할 때 자신이 입히고 싶은 스타일을 설명했습니다. "현대 축구에서 스피드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 에너지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어린 선수들이 미드필드에 필요하다. 미드필더는 위닝 멘털리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경기장의 높은 곳에서 압박해야 한다. 축구는 효율적이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르나르 감독은 이러한 미드필더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연한 전술을 보여줬는데, 이번 대회에서도 그런 유연성을 보여줄 지 기대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공격
외제니 르 소메르

올랭피크 리옹 페메닌 소속

말이 필요없는 현재 프랑스가 자랑하는 최고의 공격수. 화끈한 플레이로 팬들의 눈을 사로잡는 외제니는 옆에 누가 있건 관여하지 않고 한번에 득점루트를 찾는 선수입니다. 동료와의 연계 플레이도 탁월해 어디서든 득점을 노릴 수 있어 프랑스가 이 선수의 복귀만으로 우승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고 있습니다.
미드필드
아만딘 앙리

올랭피크 리옹 페메닌

앙리는 리옹과 함께 여자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일곱 번이나 차지한 화려한 경력을 자랑한다. 대표팀 복귀를 선언한 앙리는 창의력과 기술을 앞세워 월드컵에서 재도약을 노린다. 긴 패스와 짧은 패스가 모두 날카로운 앙리는 중거리슛도 위협적인 공격 자원이다. 무엇보다 앙리의 가장 큰 장점은 드리블 돌파, 스피드, 그리고 마무리 능력이다. 오른발잡이 앙리는 이에 못지않게 왼발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앙리는 양발잡이 성향 덕분에 직접 세트피스로 득점하는 능력도 수준급이다. 2015 캐다나 여자 월드컵 실버볼 수상자 앙리는 이번 대회에서는 프랑스 대표팀과 사상 첫 국제대회 우승에 도전한다.
수비
웬디 르나르

올랭피크 리옹 페메닌

2011년 영광스런 대표팀의 부름에 응답한 후 쭈욱 함께한 주축이자 핵심선수. 특히 11년, 15년 대회에서는 로라 조르주, 19년 대회에서는 그레이지 음복과 인상적인 센터백 파트너십을 이뤘던 바 있습니다. 187cm에서 오는 세트피스 상황의 득점력은 위치 선정에 있어서 예리한 감각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라커룸에서 존경받는 리더입니다.
골키퍼

폴린 페로마닌

유벤투스 FC 페메니

부동의 주전 골키퍼 페로마닌은 자신의 두 번째 여자 월드컵을 준비 중입니다. 페로마닌은 단순히 문전을 지키는 역할 외에도 프랑스 수비진에 안정감을 불어넣는 존재감을 발휘합니다. 특히 큰 경기에 강한 페로마닌은 공중볼 처리, 위치선정, 볼 배급도 수준급이다. 리옹 시절 '헐크'라는 별명을 얻은 페로마닌은 올 시즌 유벤투스에서 빼어난 활약을 펼쳤고, 이탈리아 리그 올해의 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실제로 페로마닌은 2022/23 칼치오 페미닐레(이탈리아 여자 1부 리그) 20경기에 출전해 일곱 경기에서 무실점을 기록했습니다. 유벤투스는 페로마닌이 출전하면 3분의 1이 넘는 경기에서 무실점을 기록한 셈이다. 프랑스도 페로마닌의 선방 능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중입니다.

자메이카

예선 성적 2022 CONCACAF W 챔피언십 멕시코 3위
최근 월드컵 3개 대회 기록 2011 불참, 2015 진출 실패, 2019 조별리그
대표팀 강점 대륙컵 3위로 차지한 경기력
대표팀 약점 국제경험 전무

자메이카의 경우 관련된 정보가 너무 적어 관련 자료가 없기에 정보가 정리되는 대로 업로드 하겠습니다.

 

브라질

예선 성적 2022 코파 아메리카 페메니나 우승
최근 월드컵 3개 대회 기록 2011 8강, 2015 16강, 2019 16강
대표팀 강점 확실한 마무리가 가능한 선수들
대표팀 약점 토너먼트에서 늘 약한 모습

주요 선수 명단은 다음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감독
피아 순드하게

브라질은 2022 코파 아메리카 페메니나 우승 당시 촘촘한 수비 블록을 유지하며 실용적인 전술을 가동했습니다. 당시 브라질은 6경기에서 20골을 득점했고 단 한 골도 내주지 않았습니다. 브라질은 상대 공격을 빠르게 차단했고, 반대로 재빠른 역습을 시도했습니다. 브라질은 또, 피날리시마 잉글랜드전 후반전에 주전 선수들이 빠진 상황에서도 필요하다면 잇따른 연결 패스로 상대 공격 진영 깊숙이 침투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피날리시마가 끝난 후 순드하게 감독은 “월드컵에서 다양성은 꼭 필요하다. 우리는 서로 다른 스타일의 팀을 상대하게 되고, 선수들은 피로를 느낄 것이고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격
마르타

올랜도 브라이드 소속 (미국)

최근 브라질의 여자 월드컵에서 마르타는 독보적인 스타였습니다. 현재 37세인 그녀는 이번 여자 월드컵에서 고정 선발 출전 선수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의 명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마르타는 여자 축구의 살아있는 전설입니다. 마르타는 최근 몇 년 동안 두 차례 큰 부상을 입고 회복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녀는 월드컵에서 최고의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현재 올랜도 프라이드에서 뛰고 있는 마르타는 월드컵 20경기에 나서 17골을 기록했는데 월드컵 역사상 남녀를 막론하고 개인 최다 득점입니다.
미드필드
데비나

캔자스시티 커런트 소속 (미국)

마르타가 부상에서 회복해 이번 월드컵에 출전한다면, 모든 관심이 그녀에게 쏠릴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캔자스시티 커런트의 공격형 미드필더 데비냐는 순드하게 감독 체제에서 브라질의 핵심 선수로 자리잡았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축구 토너먼트가 끝난 후 순드하게 감독은 데비냐가 “브라질이 어떤 팀인지 온몸으로 보여주는 선수”라고 말했다. 순드하게 감독은 데비냐의 재능과 다양성도 높이 평가했습니다. 브라질의 떠오르는 스타 데비냐는 지금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작년 코파 아메리카에서 최다 득점을 기록한 데비냐는 더 베스트 FIFA 어워드 여자 선수상 후보에 선정됐고 최종 6위를 기록했다. 30세의 데비냐는 10년 동안 대표 선수로 활약하며 발전을 거듭했고 FIFA+와 인터뷰에서 “그저 감사할 뿐이다. 포르미가, 마이클 잭슨, 일레인 등 유명 선수들과 함께 뛸 수 있는 기회가 내가 주어졌던 것에 감사하다. 이 선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고, 내가 배운 것을 더 어린 선수들에게 전수하고자 노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수비
하파엘레

아스날 WFC 소속 (잉글랜드)

브라질에서 마르타가 선발에서 제외될 경우 하파엘레가 대신 주장 완장을 차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녀는 아스널에서 최근 훌륭한 시즌을 보냈고, 당시 잉글랜드 주장 레아 윌리엄슨과 중앙 수비 파트너를 이뤄 호흡을 맞췄습니다. 특히 둘의 탄탄한 수비로 아스널은 UEFA 여자 챔피언스리그 준결승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하파엘레는 경기장에서 위풍당당하고 여유로운 모습을 보인다. 그녀의 다재다능함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순드하게 감독의 전략에 따라 여러 포지션에 배치되고 있으며 브라질을 2022 코파 아메리카 페미니나 우승을 이끈 바 있습니다.
골키퍼
바르바라 미셸리니 두 몬치 바르보자

플라멩고 소속

말할 필요 없는 브라질의 최고. 마르타가 있기에 늘 브라질의 실버스타이지만 그녀가 없다면 브라질의 후방 또한 없을것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만큼 안정감과 선방력으로 브라질의 후방을 지켜왔다. 나이가 있는 만큼 이번이 마지막 무대일 것이라고는 하지만 마르타의 나이를 본다면 다음 월드컵도 문제는 없을것 같다. 하지만 백업 골키퍼들의 실력도 엄청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

파나마

예선 성적 2022 CONCACAF W 챔피언십 멕시코 B조 3위, 대륙간 플레이오프 C조 우승
최근 월드컵 3개 대회 기록 2011 불참, 2015 진출 실패, 2019 진출 실패
대표팀 강점 베일에 감추어진 실력
대표팀 약점 강점이 곧 약점

자메이카의 경우 관련된 정보가 너무 적어 관련 자료가 없기에 정보가 정리되는 대로 업로드 하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선수들이 함께 뛰는 이번 월드컵에서 과연 어느 팀이 토너먼트로 진출할 수 있을지 함께 관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