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부다비 생활 2 | 거주비자 발급부터 EID까지
BJ_크리스
·2021. 3. 22. 03:58
이제 입국도 하셨다, 슬슬 거주비자와 EID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 나라에서 무엇인가를 하려면 비자와 EID, 은행계좌 발급은 필수입니다. (어느 나라든 비슷하려나???ㅎㅎ)
참고로 이 글은 아부다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아마 두바이도 비슷할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두바이는 장소가 다르니 반드시 해당 장소들을 미리 검색을 통하여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두바이정보는 오픈톡방이나 구글검색을 통해 가능합니다.)
아부다비 비자 수속 순서를 그냥 글로 빠르게 보실분은 아래를 추천하지만 장소는 설명되지 않으니 이 외의 추가 검색이 필요하다.
askhuny.blogspot.com/2014/07/blog-post.html
아부다비 비자 수속 순서 설명 - 두바이 비자인 경우도 비슷함
* please be advised that the below info & time estimate is to be taken as guideline only! ...
askhuny.blogspot.com
보통은 아부다비에 오신 분들은 대개 취업을 통해 오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회사에 여권을 제출하면 이후 에 거주비자 발급을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거주비자를 발급하려면 두가지의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되는데
그 첫번째가 바로 신체검사입니다. (엥?)
회사마다 장소가 다를 수 있지만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이 병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병원 이름의 정식 명칭은
Central Hospital SEHA Disease Prevention & Screening Center
하지만 한국인들은 그냥 줄여서 세하병원이라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해당 장소 확인: 클릭)
이 곳에 오시면 한국인들은 VIP코스로 진행을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VIP코스는 2층에서 진행되며, 대기시간 포함 20분정도 걸렸습니다.
총 3가지를 진행하게 되는데, 의사와의 간단한 문진시간, 채혈시간,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진행합니다.
채혈과 흉부 엑스레이 촬영의 목적은 간염 등의 전염 가능한 병균 소유자나 있거나, 과거에 결핵을 앓았던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검진이며, 이 경우 통과가 안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Taw-Jeeh 센터에서 1시간짜리 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TawJeeh는 아부다비 두바이 할 것 없이 있는 관공서입니다.
타우지 교육센터는 Ministry of Human Resources & Emiratisation에 소속한 관공서이며 아랍에미레이트에 소속하려는 모든 취업자를 대상으로 그들을 관리하고 안내해주는 정부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링크: 아랍에미리트 인적자원부)
타우지에서 영상으로 시청하게 되는 교육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시청각실에 앉아 자신이 아랍에미리트에서 일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대우와 어떤 상황에 처할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노동자로써의 권리등을 설명하는 영상을 시청하시게 됩니다. 1시간짜리라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재밌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밖에 설명이 없는건 함정)
이후 1주에서 2주 정도 지나면 EID 발급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부다비에 계신 분이라면 EID발급을 위해 이 곳을 반드시 방문하게 됩니다.
정식 명칭은
Federal Authority For Identity And Citizenship
이며, 자세한 주소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구글 맵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해당 장소 링크 : 클릭
Federal Authority For Identity And Citizenship
★★★★☆ · 관공서 · شارع هزاع بن زايد
www.google.com
참고로 이 곳은 세하병원 바로 옆에 있어서 찾기 쉽습니다. (이럴거면 하루에 하면 안되겠니....)
실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만 이 나라가 이슬람국가다보니 남녀가 분리된 공간에서 진행되겠죠?
여자는 엄청빨리 진행됩니다만 아무래도 남자들이 많이 오는 국가다 보니 남자들 진행하는 공간은 엄청 느립니다.
(제 기준 1시간 30분정도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도 한 몫 했지만 창구도 몇개 안열려있었기 때문에 오래 걸렸습니다.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서류와 여권을 제출하신 후 오른손 스캔 -> 왼손 스캔 -> 오른 손바닥 스캔 -> 왼손바닥 스캔을 진행합니다.
마지막 대망의 하이라이트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 사진이 앞으로 여러분의 EID와 운전면허증의 사진으로 사용됩니다.)
(뽀샵 없습니다. 여러분의 자연적인 얼굴이 평생 신분증 얼굴입니다. 사진 내밀어봐야 소용없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1주에서 2주 뒤 여러분의 여권에 비자가 찍혀있고, EID를 발급받으시게 됩니다.
EID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참고로 저기에 IC칩 보이시죠?
이 나라는 정보를 보고 입력하는게 아니고 저 IC칩을 이용해 정보를 등록하게 됩니다. (이건 한국도 배워야겠네)
다음에는 은행계좌 오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