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 안내 [사용처, 주의사항 등]
BJ_크리스
·2020. 6. 2. 20:43
대한민국 정부는 이번 5월 11일부터 전국민에게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수급대상자의 경우에는 5월 4일부터 현금으로 지급하였습니다.]
지원금 규모는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100만원으로 모든 가구에게 지급함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지원금이니만큼 사용처 또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지원금과는 사용처가 많이 다르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일단 정부 재난지원금은 기존에 지자체에서 받았던 재난지원금과 동일한 목적이지만 조금 더 폭이 넓어졌습니다.
[아동 돌봄포인트 사용처와 동일합니다]
신용/체크카드 or 지역상품권 or 선불카드 등 어떤 방식으로 받으시던 자기가 신청하고 지급받은 지자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에서 발급받으면 서울에서, 경기도에서 발급받으면 경기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가능처
편의점 [술, 담배 구매 가능], 동네마트 [연 매출 10억 이하], 병원, 약국, 카페, 정육점, 학원비 등록, 독서실 등록, 주유소, 정육점 등등 어지간한 곳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교보문고는 서울시민만 사용 가능하며, 핫트랙스는 경기도민만 가능합니다.
이유는 본사의 위치가 교보문고는 서울에, 핫트랙스는 경기도 파주시로 본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만약 자기가 사용하려는 곳이 애매할 경우에는 구매 전 미리 구매처에 물어보면 구매처에서 친절하게 답변해주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사용불가처
위에 나열되어 있는 것처럼 온라인쇼핑, 정부 지원이 이루어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조세, 공공요금,보험료 납부 등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일반음식점 [예를 들면 식당]에서 술을 주문하고 결제하는 건 가능합니다.
사용처가 헷갈리는 곳
사용처가 헷갈리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혹시나 프랜차이즈를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본사의 위치가 어딘지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본사의 위치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곳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용가능기간
지자체 지원금처럼 사용기간은 8월 31일까지이며 만약 사용을 다 못한경우 자동으로 소멸되니 반드시 유효기간내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나열되어 있는 것처럼 다시 한번 사용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경기도민 주민인데 인천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은 광역단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가전제품 살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A. 가전제품 구매는 가능하지만, 하이마트 or LG베스트샵 or 전자랜드 or 삼성디지털프라자 같은 대형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삼성디지털프라자 서울대점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시민은 여기서 가전제품을 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서울시민은 프리스비에서 애플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윌리스 또한 가능하다고 하네요.]
[가구점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케아, 한샘, 일룸 일반 가맹점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합니다.
[용산전자상가에서 컴퓨터, 게임기, 노트북 같은 종류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100% 가맹점이라 전지역 사용이 가능한 곳: 맘스터치, 타이어프로]
3. KTX 이용시에도 구매가 가능한가요?
A. 앞서 말했듯이 KTX를 관리하는 주체의 본사가 대전에 있기 때문에 대전시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통신비 or 공과금 납부가 가능할까요?
원칙적으론 불가능합니만, LG U+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신한, 국민, 삼성카드로 통신비&단말기 할부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본사 특성상 서울시민만!
이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국민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